상단여백
HOME 칼럼·연재 엄금희의 한국기행
무안여행
엄금희 기자 | 승인2017.09.02 20:55

무안황토 갯벌축제 생태갯벌

무안황토 갯벌축제가 열리는 9월은 무안으로 여행으로 떠나야 한다. 가을 내음이 묻어난 갯벌에서 1박2일 남도여행을 꿈꾼다면 전남 무안 생태갯벌센터를 여행지로 선택하면 좋다.

미리가 본 무안황토 갯벌축제장 무안군 해제면 용산 길에 있는 생태갯벌은 수면이 꿈결처럼 잔잔하고 황토 갯벌이 아름다운 곳이다. 청정 갯벌이 있어 갯벌생태체험하기 좋다.

▲ 무안생태갯벌센터 입구의 표지석이다. 무안생태갯벌센터는 한국의 습지보호지역 1호 '무안갯벌'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난 2011년 5월 전국 최대 규모 갯벌센터로 문을 열었다.

무안 생태갯벌센터에서 갯벌을 바라보며 즐기는 낭만도 도회지 부근의 여행과는 격이 다르다. 무안에서 가볼 만한 곳으로 무안생태갯벌센터를 빼놓지 않아야 할 이유는 많다. 무안생태갯벌센터는 국내 습지보호지역 1호인 무안갯벌을 품고 있다.

▲ 무안생태갯벌센터 매표소와 관리 사무실이다. 무안생태갯벌센터는 람사르 습지 1732호이자 전라남도립공원으로 지정된 검은 비단 무안갯벌의 가치를 소개하는 홍보, 교육, 전시 기능과 생태체험학습을 통한 해양 환경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 무안생태갯벌센터 측면에서 바라본 풍경이다. 공간의 효율성과 아름다운 건축미가 돋보인 건물이다.
▲ 무안생태갯벌센터는 정원이다. 화폭에 담긴 풍경을 보듯 주변을 산책한다. 갯벌이 주는 풍경에서 산책의 평안함을 즐긴다.

무안생태갯벌센터 일원에서 무안황토 갯벌축제가 열린다. 오는 9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 동안 진행된다. 무안생태갯벌센터의 생태공원엔 갯벌 학습장, 생태학습장과 카라반, 오토캠핑장 등 체험 시설과 편의시설이 있다. 물론 주차장과 매표소, 비즈니스센터 등도 있다. 

▲ 무안생태갯벌센터 갯벌생태관에서 지구를 둘러싼 갯벌의 생명과 가치를 본다.
▲ What is the Tidal Flat? 무안생태갯벌센터 갯벌탐사관에서 만난 갯벌은 조류로 운반되는 모래나 점토의 미세입자가 파도가 잔잔한 해역에 오랫동안 쌓여 생기는 평탄한 지형을 말한다. 갯벌에 사는 생명에 대한 이해의 첫 발걸음을 내딛는다.

가을을 여는 9월에 가볼 만한 곳으로 무안황토 갯벌축제를 추천한다. 무안황토 갯벌축제도 보고 국내 최대의 백련 군락지도 둘러보면 하얀 연꽃의 우아함처럼 여행이 즐거워질 것이다.

▲ 무안생태갯벌을 둘러보고 나온 길에서 아쉬움을 함께 한 꽃댕강나무와의 이별이다. 여행은 열정이란 불을 달군다. 여행의 피곤도 뿌듯함으로 갈아탄다.

  

Tip
무안황토 갯벌축제 기간 : 2017년 9월 15일(금)~9월 17일(일)
행사 장소 : 전라남도 무안군 무안군 해제면 용산 길 140, 무안생태갯벌센터 일원

엄금희 기자  ekh@traveldaily.co.kr

<저작권자 © 트래블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엄금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4522) 서울특별시 중구 무교로 16 (체육회관빌딩) 608호   |  대표전화 : 070-5067-1170/010-2678-5455
발행일자 : 2015년 7월 15일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41  |  등록년월일 : 2015년 5월15일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정민
Copyright © 2021 트래블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  ljm@traveldaily.co.kr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