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연재 전문가칼럼
한류 브랜드화··관광 산업에 미치는 영향
온라인뉴스팀 | 승인2018.07.01 13:41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의 ‘2017 한류 파급효과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2017년 한류의 경제효과가 8조 8500억 원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한 생산유발효과는 17조 8014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인기 있는 한류 콘텐츠는 케이팝, 한식으로 나타났다. 

케이팝의 주역은 최근 방탄소년단으로 세계무대에서 음악이라는 언어로 공감을 얻고 있다. 음악성을 갖춘 진정성 있는 노래, 화려하고 역동적인 뛰어난 춤으로 세계인들을 매료시키고 감동시킨다는 평가다. 

방탄소년단은 외모와 세계 젊은이들과 교감하는 능력, 멤버들의 일상의 생활을 공개하며 SNS를 통해 지속적인 소통을 하며 인기를 구가하고 있어서 더욱 주목되고 있다. 

특히 한식은 차세대의 건강식, 채소위주의 식단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일본의 스시와 중식에 이어 세계적인 음식으로 부각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의 ‘2017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내용 중, 방한 외래 관광객의 활동 가운데, 식도락 관광 비중이 2016년 51.0%에서 2017년 58.2%로 증가한 것을 볼 때 한식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됨을 알 수 있다. 

한식의 경우, 향후 주목해야 할 이유가 있다. 일본의 스시의 경우를 보면 세계 20억 인구가 매니아로 추정된다. 이들은 일본 음식과 문화에 관심을 갖고 직접 일본을 방문하고자 한다. 이러한 방문을 통해 관광뿐만 아니라 일본의 그릇, 찻잔, 사케, 의류, 기념품, 다자인 등 산업전반에 수요를 미치게 된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매우 크다는 점이다. 

일본정부관광국(JNTO)에 의하면 2017년 방일 여행객은 2869만 명으로 전년대비 19.3% 증가 추세며 이는 최다 방일 여행객 수치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7년 방한 외래객 수가 1335만 명으로 전년대비 22.7% 감소한 상황과 비교되며 390만 명이 감소한 상황이다. 

최근 한류는 음악, 영화, 드라마를 넘어 음식, 패션, 뷰티, IT 등의 영역에서 문학, 미술, 만화 K툰, 교육콘텐츠 분야 등으로 범위를 넓혀 가고 있다. 

특히 동남아의 경우, 커피, 차, 제과제빵 등 외식업 그리고 과일을 포함한 농수산물의 수출이 증가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파프리카, 딸기, 단감, 포도, 배, 홍삼, 영지버섯, 김, 미역류, 다시마, 해초, 건농산물 등이 수출되는 주요 농수산물의 주요품목이다. 

우리나라의 국격과 국력이 상승한 것처럼 한류의 브랜드가 강화되면서 관련 국가에 한류 관련 수출과 문화전반으로 진출이 증가되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한국 국제문화 교류진흥원의 2017년 한류백서에 따르면 인기 한류 콘텐츠로 음악과 음식으로 전 세계인의 귀와 입을 사로잡고 있는 상황에서 패션과 뷰티가 인기 있는 콘텐츠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 한국의 화장품이 동남아를 중심으로 세계시장에 확대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에서 한국화장품의 인기와 판매가 한류확산과 함께 눈에 띄고 있다. 특히 동남아의 경우, 젊은 여성 소비층들이 한국화장품 수요의 급등에 일조하고 있다. 한류스타들의 영향과 한국 패션에 대한 관심의 확산에 따른 결과물로 평가된다. 

한류는 국가간의 방문의 주요 동기로 작용한다. 한국의 영화, 드라마, 한식, 케이팝, 패션 등 산업전반의 동반적인 부각으로 수출과 교류의 확대로 이어진다. 물론, 외래 관광객의 증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최근 동남아 지역 등 한국 면세점의 진출은 한류의 확산의 결과다. 한국제품들의 인기가 반영되고 있다. 한류확산이 브랜드화돼 한국의 수출 증대와 관광객의 유입에 보다 활로를 열고 관광한국의 어려어진 위상과 경기활성화로 역할하기를 기대한다. 

한류의 브랜드화는 관광산업의 발전과 산업전반에 파급효과를 미치며 한국의 국격과 국력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 고종원 연성대학교 호텔관광전공 부교수/신문방송국 주간교수
-경희대학교  국제경영전공 경영학박사
-천지항공여행사 및 계명여행사 부서장(과장)
-랜드오퍼레이터 오네트투어 대표
-대원대학교 여행정보서비스과 학과장
-한국여행발전연구학회 회장

 

온라인뉴스팀  td@traveldaily.co.kr

<저작권자 © 트래블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온라인뉴스팀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4522) 서울특별시 중구 무교로 16 (체육회관빌딩) 608호   |  대표전화 : 070-5067-1170/010-2678-5455
발행일자 : 2015년 7월 15일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41  |  등록년월일 : 2015년 5월15일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정민
Copyright © 2021 트래블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  ljm@traveldaily.co.kr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