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인터뷰
인터뷰-이송민 제주신화월드 선임 상무제주 관광의 공룡, 새로운 신화를 쓴다
엄금희 기자 | 승인2018.08.12 21:54

2020년에 완전하게 마무리되는 제주신화월드는 2조원이 투입된 우리나라 최대규모의 복합리조트로 지금까지의 제주관광에 대한 새로운 신화를 쓰고 있다. 여의도 면적의 85% 부지에 3개의 숙박시설과 테마파크, 워터파크까지 한데 모여 있어 가족휴양지로 각광받고 있다. 

국내를 넘어 세계를 지향하는 제주신화월드의 CMO로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는 이송민 람정제주개발 선임 상무를 제주신화월드 메리어트 리조트관의 아름다운 제주의 하늘을 품은 M 라운지에서 즐거운 차 한 잔을 앞에 두고 만났다. 제주에서 만나는 단 하나의 월드 '제주신화월드'에 대한 마케팅 경영전략과 미래를 들여다본다.

이송민 제주신화월드 선임 상무


Q. 가벼운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랜딩관인 제주신화월드 호텔 앤 리조트에 머물고 있습니다. 편하게 신고 움직일 수 있는 슬리퍼를 안 가져와서 구입을 하려고 했더니 면세점뿐이었습니다. 내국인 고객에 대한 편의 제공이나 판매가 이뤄졌으면 합니다.

A. 현재 제주신화월드에는 쇼핑시설이 면세점 외에는 없습니다. 앞으로 신화워터파크 입장객에 한해 판매를 준비하려고 합니다. 신화워터파크의 수영복은 렌털하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문제는 제주신화월드에서 식사하고 바깥 산책을 준비할 때 편안한 슬리퍼가 필요합니다. 수요를 고려해 단계적으로 준비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 문제는 쇼핑의 중요성이 있지만 제주지역과의 상생이 필요한 일입니다.

Q. 독립적인 제주신화월드라는 브랜드를 사용하지 않고 숙박시설에 대한 다양한 브랜드인 메리어트와 랜딩관 그리고 오픈 예정인 신화관과 포시즌 리조트 앤 스파를 사용하는 특별한 의미가 있는지요?

A. 제주신화월드의 숙박시설은 그 목표가 각기 다른 타깃층에 대한 최고의 브랜드가 되는 것입니다. 메리어트는 세계 127개국에서 6500여 개 호텔과 리조트를 운영하는 세계적인 호텔 체인입니다. 

메리어트는 한국에서 17개의 호텔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문을 연 제주신화월드 메리어트 리조트는 5성급 호텔로서 한국에서 여는 메리어트 최초의 리조트입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아시아 시장에서 제주신화월드의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제주신화월드 메리어트 리조트는 627개 객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랜딩관과 서머셋은 주 고객층이 비즈니스와 3대의 가족이 머물 수 있는 휴양의 의미가 있습니다. 가을에 오픈 예정인 신화관과 2020년에 마무리될 포시즌 리조트 앤 스파도 특화된 전략을 갖고 있습니다. 

2020년 제주신화월드 포시즌스 리조트 앤 스파와 미국 유명 영화사 라이온스게이트와 제휴를 통해 선보이는 새로운 야외 테마파크인 라이온스게이트 무비월드 제주신화월드까지 완성되면 전체 시설 개장이 마무리됩니다. 

현재 있는 모든 숙박시설에서도 성산일출봉을 닮은 워터파크와 제주 최초 테마파크인 제주신화월드의 놀이기구 등 어트랙션과 F&B에서 세계적인 요리사들이 만들어내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좋은 공간들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모든 브랜드들을 제주신화월드라는 단일한 브랜드로 가져가기에는 위험 부담이 있습니다. 

Q. 제주신화월드의 마케팅 시장에 대한 견인 전략은 있는지요?  

A. 제주신화월드는 현재 한국인이 제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인과 홍콩, 타이완, 일본, 말레이시아인입니다. 제주는 무비자로 다른 나라에서 접근이 용이합니다. 마케팅의 방향도 이점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비자 부분이 큰 장점입니다. 

특히 겨울에 동남아 지역에서 한국을 많이 찾습니다. 물론 서울을 거쳐 평창과 무주 등 매력적인 곳이 많지만 제주도는 접근성에서 편리합니다. 각 나라별로 마케팅전략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영어권 손님들도 많이 찾고 있습니다. 중국과 일본 쪽에는 제주신화월드의 영업마케팅 사무소가 있습니다. 해외 엑스포에 참가하여 제주신화월드를 더 많이 알리고 있습니다. 물론 내국인과 외국인에 대해 별도의 경중을 두지는 않습니다. 

Q. 제주신화월드의 시너지 효과를 위해선 마이스에 대한 생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한 특별한 전략이 있는지요? 
 

A. 제주신화월드의 숙박시설에 대한 시너지 효과에 있어서 마이스에 대한 말씀은 맞습니다. 마이스 산업은 호텔 영업에 있어서 레벨업할 수 있는 타깃층입니다. 랜딩관인 제주신화월드 호텔 앤 리조트는 객실과 부대시설이 마이스에 주력하기 위한 시설입니다. 

랜딩 호텔로 총칭되는 이곳은 컨벤션 센터의 좋은 시설이 있습니다. 이 시설들이 적합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마이스에 대한 비즈니스에 주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전략적 제휴로 마이스협회와 그리고 마이스 관련 여행사, 제주관광공사와도 협의하고 상생의 협업으로 윈윈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제주 시티투어 황금버스에 제주신화월드가 코스에 포함된 것도 새로운 거점 전략의 한 방편입니다.     
 
Q. 제주신화월드의 워터파크의 반응과 전망은?

A. 제주신화월드의 워터파크를 지난 8월 3일 개장했습니다. 제주 유일의 대형 워터파크인 이곳은 웨이브 풀 등 실내외 13개 풀과 6개 슬라이드 등 19개 어트랙션 및 카바나, 자쿠지, 찜질방 등을 갖췄으며 최대 3400명을 동시 수용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개장이었습니다. 꾸준히 오실 걸로 기대가 큽니다. 제주도에 없는 시설이라 환영을 더 많이 받고 있습니다. 부모와 어린이가 함께 즐기는 시설입니다. 물론 부모님들의 체력 안배를 고려해야 합니다. 사계절 꾸준히 사랑받는 워터피크가 될 것입니다.

Q. 제주신화월드의 YG 리퍼블릭 등 다른 시설에 대한 상호 시너지 효과는 있나요? 

A. 유난히 외국인 관광객이 붐비는 곳이 YG 리퍼블릭입니다. 이곳은 제주신화월드와 YG엔터테인먼트, YG 푸즈가 공동기획으로 선보인 복합 푸드&엔터테인먼트 공간입니다. 제주 유일의 GD 카페인 '언타이틀드, 2017'과 볼링 펍 액트를 비롯해 삼거리 푸줏간, 제주 삼거리, 쓰리 버즈를 포함한 5개 매장 모두 많은 사람들로 가득 차고 있습니다. 

제주 유일의 GD 카페와 볼링 펍은 콘셉트 기획부터 세부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권지용이 직접 참여해 화제가 됐고, 그가 직접 그리고 엄선한 아트워크와 디자인 피스들로 꾸며졌습니다. 서로 좋은 파트너로서 제주신화월드를 알리는 역할이 될 것입니다.


국내 유일의 복합리조트 제주신화월드는 3대가 즐기는 가족형 리조트를 목표로 순항하고 있다. 그렇지만 제주신화월드 내에 있는 호텔이나 테마파크 등 시설들에 대한 인지도는 아직 많이 부족하다. 

앞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콘텐츠를 개발해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다양한 숙박시설도 장점이다. 5성급 호텔 메리어트와 랜딩리조트, 48평형 프리미엄 콘도 서머셋까지 선택의 폭이 넓다. 올가을 인피니티 풀을 갖춘 신화리조트 오픈을 앞두고 있는 제주신화월드가 국내를 넘어 중국, 일본 등 해외 관광객들에게도 제주의 새로운 명소가 될 것을 확신한다. 

엄금희 기자  ekh@traveldaily.co.kr

<저작권자 © 트래블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엄금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4522) 서울특별시 중구 무교로 16 (체육회관빌딩) 608호   |  대표전화 : 070-5067-1170/010-2678-5455
발행일자 : 2015년 7월 15일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41  |  등록년월일 : 2015년 5월15일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정민
Copyright © 2021 트래블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  ljm@traveldaily.co.kr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