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기획
영국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 사례와 시사점
온라인뉴스팀 | 승인2019.06.02 15:16

본 내용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발행하는 계간지 ‘한국관광정책 제75호’에서 발췌한 것으로 최경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이 작성한 내용이다. 모든 저작권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 있음을 밝힌다.

2018년 1500만 명이 넘는 외국인이 한국을 방문했다. 비록 사드의 여파가 지속되면서 방한 외국인 관광객수가 최고점을 찍었던 2016년(1724만 명) 수준으로 회복되지는 못했지만 급감했던 2017년(1334만 명)보다 많이 늘어났다는 점에서 고무적인 성장세라 할 수 있다.

향후 외국인 방한 관광 시장의 양적 성장과 함께 외국인들의 방한 경험이 점점 더 개인화·다양화·세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광객들의 여행 경험에서 안내해설은 필수적인 구성요소다. 이에 방한 관광 시장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외국인 관광객을 안내하는 전문인력으로서 관광통역안내사의 질 높은 안내해설 서비스가 매우 중요하다.

해외 사례의 경우 영국의 관광가이드 그 중 가장 높은 레벨의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가 안내해설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있어 그 품질의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영국의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가 이와 같은 국제경쟁력을 가지게 된 데에는 기본적으로 광범위한 양성교육과 엄격한 시험이 뒷받침되고 있기 때문이지만 이와 함께 안내해설 서비스의 수준 향상에서부터 관광가이드의 안전에 이르기까지 적극적인 지원과 도움을 제공하는 관광가이드협회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영국의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와 관광가이드협회 사례를 살펴보고 이로부터 주요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영국의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
영국은 관광가이드(Tourist Guide) 제도에 대한 법적 근거가 없으며 영국의 관광가이드는 공인/비공인으로 구분될 수 있다. 영국에서 공인 관광가이드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ITG(Institute of Tourist Guiding)가 인증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영국의 공인 관광가이드는 크게 블루 배지, 그린 배지,화이트 배지의 3개 레벨로 구분되는데 레벨에 따라 활동유형(특정 사이트, 도보투어, 이동차량)과 지리적 활동범위에 있어 차이가 있다.
블루 뱃지 관광가이드는 영국의 공식적인 전문 관광가이드로 지역에 따라 각각 다른 디자인의 배지를 사용하고 있다.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는 3개 레벨의 관광가이드 중에서 가장 많은 교육 시간을 이수해야 하는데 일례로 2019~2021 런던지역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 양성 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430시간의 실습, 130시간의 주제별 강의 등을 포함, 총 700시간의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을 마치고 시험에 통과한 후 현업에 종사할 때에도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들은 높은 수준의 안내해설 능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자기 계발 노력을 끊임없이 하고 있다.

좌측부터 그린, 화이트, 블루 배지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는 세 가지 유형의 가이드 활동을 모두 할 수 있는데, 지역(region) 또는 대도시권(metropolitan area)에서 도보투어나 특정 사이트 그리고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해 관광객들에게 안내해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는 그린 배지나 화이트 배지에 비해 활동 기회가 광범위하고 활동 범위가 가장 유연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드라이버가이드(driver-guides)로도 활동하는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그린 배지 관광가이드는 특정 타운 및 도시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는 관광가이드로 두 가지 유형의 가이드활동(특정 도시, 타운, 자치구 또는 농촌지역에서의 도보투어 및 특정 사이트 안내해설)을 할 수 있다.

즉, 타운 및 도시 중심지 또는 특정 농촌지역과 같은 지역(area)의 특정 사이트 관광객이나 도보 투어 관광객에게 안내해설 서비스를 제공한다. 화이트 배지 관광가이드의 경우 특정 사이트에 대해 상세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관광가이드로 한가지 유형의 가이드 활동(박물관, 성당, 저택 등 특정 사이트 안내해설 또는 하나의 고정된 루트 중심의 도보 투어)을 할 수 있다.

화이트 배지 관광가이드는 저택, 성당, 박물관, 테마파크, 비즈니스(또는 산업) 단지와 같은 관광 매력물에 대해 관광객들에게 안내해설 서비스를 제공한다.

◆영국 관광가이드협회의 주요 업무 및 역할
영국에서는 공인 관광가이드 관련 여러 협회가 조직 운영되고 있는데 전국 단위의 대표적인협회로서 British Guild of Tourist Guides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British Guild of Tourist Guides는 블루 배지관광가이드들을 위한 전국 단위의 전문 협회로 1950년에 설립됐다. 기본적으로 회원들을 보호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주요 업무 및 역할을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국 단위의 관광가이드협회로서 지역 협회들을 위한 상부 조직(umbrella organization)의 역할을 한다. 약 800명의 정회원과 약 1000명의 지역 협회 네트워크 회원을 포함 약 1800명의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들이 속해 있으며 회원들은 34개의 언어로 안내해설 서비스를 제공한다.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 회원들에 대해서는 협회홈페이지상의 Guide Search 기능을 통해 검색할 수 있다.

둘째, 협회는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 회원들을 위해 보수의 수준을 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가이드 요금 범주에 대한 예시를 제시하고 있다. 일례로 2019년 영어 블루배지 관광가이드의 요금은 반일 기준 £175, 전일 기준£280부터 시작된다. 드라이버 가이드와 제2 언어 관광가이드들은 일반적으로 더 높은 요금을 받는다. 단, 가이드요금은 고객의 요구사항(위치, 기간, 언어 등)에 따라 관광가이드와 고객 간에 협의를 통해 최종 결정된다.

셋째, 협회는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 회원들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로 공공 책임 보험(public liability insurance)에 가입하고 있으며 협회의 회원들은 사고나 문제가 발생했을 시 이 보험의 적용을 받는다.

넷째, 개인 사업자로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에 대한 홍보 활동을 수행한다. 일례로 협회는 홍보 책자로서 ‘TheGUIDE’라는 고급 잡지를 분기별로 제작해 호텔이나 리무진 회사 등 관광사업체들에 배포하고 있다. 이 잡지는 또한 온라인 포맷으로도 제작돼 협회 홈페이지에서도 제공하고 있다.

다섯째,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들의 역량 제고를 위해 지속적 전문성 개발(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최근에는 관광 시장이 빠르게 온라인화 되면서 누구든지 관광가이드를 할 수 있고 찾을 수 있게 됨에 따라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를 왜 선택해야 하는지 셀프 홍보를 위한 비즈니스 마케팅 분야의 교육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여섯째,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들은 대부분 소속 없이 프리랜서(self-employed) 형태로 일을 하므로 직업적 외로움을 해소하고 공동체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네트워킹이나 친목 도모를 위한 이벤트들을 마련해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협회는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들의 활동을지원하기 위해 안내해설 장소인 사이트들과 꾸준한 연락을 취하면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사점
영국 관광산업의 주요 인적 자원이자 가장 높은 레벨의공인 관광가이드로서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들은 안내해설 활동을 하기 위해 지식과 스킬을 갖추기 위한 상당한시간의 전문 교육을 이수하고 시험에 통과해야 한다.

또한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들은 수준 높은 안내해설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지식을 업데이트하고 스킬을 심화하는 등 부단한 자기 개발 노력을 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영국의 관광가이드협회는 지원 조직으로서 블루 배지 관광가이드의 양성 및 활동을 돕기 위해 다양한 업무들을 수행하고 있다. 관광통역안내사는 단순한 외국어 통역안내자가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전달하는 국가 및 지역의 홍보대사이자 관광산업의 역군이다. 영국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더욱 전문적인 안내해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한 관광통역안내사의 자발적인 노력과 유관 협회의 적극적인 역할이 중요하다.
관광통역안내사들은 외국인 단체 및 개별관광객들의 방한 여행 경험을 풍부히 하고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도록 안내해설 서비스의 질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그리고 유관 협회에서는 관광통역안내사 회원들의 역량 향상과 안내해설 서비스 개선을 위한 지원사업들을 다각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뉴스팀  td@traveldaily.co.kr

<저작권자 © 트래블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온라인뉴스팀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4522) 서울특별시 중구 무교로 16 (체육회관빌딩) 608호   |  대표전화 : 070-5067-1170/010-2678-5455
발행일자 : 2015년 7월 15일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41  |  등록년월일 : 2015년 5월15일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정민
Copyright © 2019 트래블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  ljm@traveldaily.co.kr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