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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권자도 헷갈리는 KE 마일리지 개편핵심은 마일리지 ‘복합결제 방식 도입’
이정민 기자 | 승인2020.01.15 22:57

최근 마일리지제도 개편을 발표한 대한항공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수정 권고에 따라 15일 이메일을 통해 개편되는 스카이패스 운영안을 공개했다. 자세한 내용을 알기 쉽게 재정리 했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마일리지의 ‘복합결제 방식 도입’이다.

◆마일리지 복합결제 시범 도입(2020년 11월 중)
국내 항공사 중 최초로 일반 항공권을 구매할 때 현금 및 카드와 함께 항공 운임의 최대 20%까지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 복합결제를 시범 운영한다. 소량의 마일리지도 가치있게 사용할 수 있다.

◆마일리지 적립률 및 공제량 세분화(2021년 4월 부)
스카이패스 도입 이후 다양해진 예약 등급과 항공 운임을 반영해 적립률을 세분화한다. 일등석과 프레스티지석의 적립률을 각각 최대 300%와 200%로 높여 더 많은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일반석 적립률은 운임 성격에 따라 3단계에서 4단계로 재편한.

항공 보너스 공제 기준을 지역에서 운항거리(마일)별로 세분화해 합리적인 사용 기준을 마련한다. 가장 이용률이 높은 일반석 보너스 기준, 전체 125개 국제선 노선 중 64개 노선 인하, 12개 노선 동결, 49개 노선만 인상되며 특히 단거리 공제 마일을 큰 폭으로 인하한다. 국내선 일반석 또한 변경없이 유지된다.

◆우수회원 진입 문턱 낮추고 풍성한 혜택 제공(2022년 2월 부)
2020년 4월 1일 부 변경된 제도가 도입 및 시행되지만 그로부터 12개월의 유예기간을 운영한 후 적립하고 공제는 2021년 4월 1일부터, 우수회원은 2022년 2월 1일부터 변경된 제도가 실제 적용된다. 

또한 우수회원의 문턱을 연간 대한항공 1만 마일 또는 10회 탑승으로 대폭 낮추고 연 단위로 우수회원을 부여해 더 많은 고객에게 즉각적으로 혜택을 제공한다. 우수회원 등급도 실버, 골드, 플래티넘, 다이아몬드 4개로 세분화해 차별화 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대한항공편 탑승 시마다 80~20%의 엘리트 마일 추가 적립, 무료 좌석 승급, 가족에게 우수회원 등급 선물 등 더욱 풍성해진 혜택을 제공한다.

◆마일리지 적립

 
 

▲적용일
탑승일 기준:2021년 4월 1일 부
2020년 4월 1일 부 변경된 제도가 도입 및 시행되나 그로부터 12개월의 유예기간을 운영한 후  2021년 4월 1일부터 변경된 제도가 실제 적용.


◆항공 보너스 사용
보너스 항공권 및 좌석승급 보너스 이용 시 마일리지 공제 기준이 ‘지역’ 에서 ‘운항거리(마일)’ 로 변경.이용 노선의 실제 거리에 따라 공제 수준이 결정됨으로써 보다 합리적인 기준으로 항공 보너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 변경을 통해 일반석 기준으로 전체 125개 대한항공 국제선 운항 노선 중 64개 노선의 보너스 마일리지가 인하되고 12개 노선은 변경 없으며 49개 노선이 인상.

 
 
 

한국을 경유하는 이원구간 출도착 여정에 대해서도 구간별로 마일리지가 적립되며 왕복 여정은 편도 여정의 2배를 공제하는 등 항공 보너스는 탑승 구간을 기준으로 공제하므로 마일리지 적립/사용의 일관성을 위해 기존 한국 경유 이원구간 공제표는 운영이 종료된다. 두 구간 이상 결합된 여정의 경우 구간별 공제 마일리지를 각각 공제.
(예)로스앤젤레스-인천-홍콩 일반석 평수기 이용 시
8구간 40,000마일 + 3구간 15,000마일 = 총 55,000마일 공제


◆제휴항공사 공제 기준 변경
항공 보너스 제도의 일원화를 위해 제휴항공사 보너스 이용 규정이 일부 변경.
공제 기준을 탑승 구간(Seg)으로 통일함으로써 기존에는 편도 이용 시에도 왕복 기준으로 공제해야 했으나 앞으로는 실제 이용 구간에 대한 마일리지만 공제. 또한 보너스 중 일부 구간만 사용했을 경우 미사용 구간의 환불도 가능.
제휴항공사 보너스도 대한항공 보너스와 마찬가지로 가족 간 마일리지를 합산해 발급할 수 있다.
탑승 구간별 공제에 맞추어 세계일주 보너스 항공권 서비스는 종료된다. 원하는 여행 경로 및 일정에 따라 구간별 공제 마일리지를 합하여 보너스를 이용할 수 있다.

 

▲적용일
발권일 기준: 2021년 4월 1일 부
2020년 4월 1일 부 변경된 제도가 도입 및 시행되나 그로부터 12개월의 유예기간을 운영한 후 2021년 4월 1일부터 변경된 제도가 실제 적용.

 

◆우수회원제도

연간 단위 실적을 기반으로 우수회원 자격을 부여함으로써 탑승 실적이 우수한 고객에게 보다 즉각적인 혜택을 준다. 회원 등급을 세분화해 대한항공 탑승 마일과 탑승 횟수에 따라 실버, 골드, 플래티넘, 다이아몬드 등급의 차별화된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회원의 문턱을 대한항공 1만 마일 또는 10회 탑승으로 기존에 비해 대폭 낮추었다. 탑승할 때마다 탑승 마일에 더해 추가 마일 적립까지, 더욱 풍부해진 혜택이 주어진다.
신규 우수회원 등급은 자격 마일과 자격 횟수 기준으로 심사하여 부여한다. 자격 마일, 자격 횟수는 탑승일 기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적립되며 연간 단위로 재산정. 산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격 횟수
-대한항공편 탑승 1회당 자격 횟수 1회 적립.
단, 국내선 1회 탑승은 0.5회 적립됩니다.
-마일리지 적립이 불가한 항공권으로 탑승하신 경우는 제외됩니다.
-공동운항편 이용 시 대한항공 편명으로 발권된 경우에만 적립됩니다.


▲자격 기간
- 2월 1일 ~ 익년 1월 31일
*매년 1월 우수회원 등급을 개별

◆우수회원 등급별 자격 및 혜택

 

▲적용일: 2022년 2월 1일 부
신규 우수회원 자격 심사 기간: 2021년 1월 1일 ~ 2021년 12월 31일
*기존 우수회원 기준에 따른 등급(모닝캄/모닝캄 프리미엄/밀리언 마일러)은 2022년 1월 31일까지 부여.
※ 2020년 4월 1일 부 변경된 제도가 도입 및 시행되나 그로부터 유예기간을 운영한 후 2022년 2월 1일부터 변경된 우수회원 제도가 실제 적용.

 

이정민 기자  ljm@travel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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