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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 10년 계획 윤곽 나와‘제4차 관광개발기본계획’ 주요 내용 공개
이정민 기자 | 승인2021.08.24 21:19

우리나라 관광개발의 최상위 계획인 ‘제4차 관광개발기본계획’ 윤곽이 나왔다.

올해 만료되는 ‘제3차 관광개발기본계획’ 에 이어 2022년부터 2031년까지 10년간 한국 관광개발의 이른바 중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이번 계획은 대한민국은 인구구조, 생활양식, 가치관, 지역 및 변화하고 있는 국제관계 등을 담았다.

아울러 이번 4차 계획은 2022년부터 추진될 제7차 권역별 관광개발계획(2022-2026년)과 연계돼 상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목된다.

이번 4차 계획은 크게 ‘방향’과 ‘가치’로 나뉜다.
인바운드 1800만, 아웃바운드 2800만 명 수준까지 성장한 한국 관광산업은 향후 10년의 과정을 통해 관광 선진국으로 갈 것인가 아닌가 기로에 서 있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이번 4차 계획의 방향과 가치가 중요하다는 평가다.

먼저 방향이다.
전 세계적으로 관광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역시 그동안 자원 중심에서 관광객 중심으로 전환을 꾀하겠다는 계획이다. 관광객 중심의 매력적인 관광지 개발을 통해 그동안 양적 수요 확대에 집중을 탈피 질적 성장을 추구하겠다는 게 방향의 핵심이다.

4차 계획이 추구하는 가치로 ▲공존-협력과 균형 ▲혁신-융합과 확장  ▲지속가능-보전과 안전이다.

이중 가장 주목되는 내용으로는 ‘융합과 확장’으로 일상과 관광의 영역 경계가 없어짐에 따라 전 분야로 개방적 접근이 필요하며 영역간 경계를 허물고 우리 사회 모든 자원 요소와 개발방식을 관광과 접목한다는 계획이다.

추진전략의 경우 ▲관광자원 미래가치 창출 및 연계관광개발 전환 ▲관광의 일상화에 대응한 관광환경 조성 ▲사람과 지역이 주도하는 관광생태계 조성 ▲관광자원의 보전 및 지속가능성 제고 ▲관광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관리 등으로 수립됐다.

가장 흥미를 끄는 내용은 각 지역별 추진 전략으로 이번 4차 계획은   ▲수도·강원·제주권 ▲충청권   ▲전라권   ▲대경권    ▲부울경권으로 나눠 각 지역에 맞는 구체적인 실현 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권역별 계획 및 수행을 통해  국민관광 및 외래관광객 등 미래에 증가할 관광수요에 대비, 서비스 및 공간의 질적 활용을 통한 관광수용능력을 확충함으로써 관광기회를 확대하고 지역 편의시설의 확대, 지역 고용기회의 증가, 주민의 참여 활성화, 관광개발의 지역협력 체계 구축 등을 통해 지역간 균형적 개발 및 지역 경제에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제4차 관광개발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을 공개하며 오는 9월 27일까지 의견을 받는다.
의견은 관련 서식에 따라 문체부 관광개발과에 서면으로 제출 하면 된다.

◆관련 사이트 바로가기
https://www.mcst.go.kr/kor/s_notice/notice/noticeView.jsp?pSeq=16031

<권역별 전략 및 추진계획>
◆수도·강원·제주권
관광권역 전략
-핵심 선도권역으로 3개 소권으로 구분 가능
-글로벌 K관광 미래선도지대

▲서울
-지속가능한 관광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관광도시 서울 구축
-스마트와 혁신으로 미래 관광도시 서울 구현
-서울시 및 자치구간 연계 협력으로 서울의 관광목적지로서의 위상 강화
-선택과 집중으로 서울시 관광생태계 안정화

▲인천
-지역 고유 특성인 ‘인천다움’ 발굴 및 ‘인천다움’의 관광 컨텐츠화
-미래세대를 위한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인천 관광
-관광산업의 지역 내 산업연줄망 강화를 통한 관광산업의 지역화 및 뿌리내림

▲경기
-도민 참여형 지역 주도 지속가능관광 생태계 구축
-트렌드 선도 천년 경기 그랜드관광 브랜드 개발 및 마케팅 차별화
-경기도 균등발전을 위한 관광자원 역량 고도화
-관광혁신체계구축을 통한 경기도 스마트관광산업 활성화

▲강원
-(공간전략) 사회, 기술, 호나경, 경제 등 환경변화에 따른 관광공간의 변용에 대응
-(시장전략) 사람을 생각하는 수요자 중심형 강원 관광
-(자원전략) 강원도의 개성을 드러내는 관광콘텐츠와 자원의 특화
-(산업전략) 강원관광 비즈니스의 경쟁력 강화
-(관리전략) 강원도 중심의 관광분권 체계화

▲제주
-행사 참여와 공존을 통한 지속가능 제주관광 혁신 역량 제고
-지식기반의 마케팅 체계 및 경쟁력 강화
-지역고유자산을 활용한 휴양형 고부가가치 관광산업 육성
-관광진흥의 가치 재정립

◆충청권
관광권역 전략
-ICT기반의 융합관광 중심지대

▲대전
-역사와 정체성 회복을 위한 지속관광 숙원사업 공간 창출
-분포된 녹색 관광 자원을 활용한 클러스터 이원화 계획 수립
-선택과 집중을 통한 매력적인 테마형 대전관광 활성화
-관광 거점 매력성 확보와 관광산업 증진을 위한 맞춤형 마케팅 계획 수립

▲세종
-비즈니스 관광과 의료관광이 융합된 고부가가치 MICE 산업도시
-다양한 역사자원과 도시 인프라가 연계되는 융․복합 스마트 관광도시
-세종호수공원과 금강의 수변을 연계하는 수변형 랜드마크 도시
-6차 산업과 농촌체험이 함께하는 도농 복합형 관광도시

▲충북
-융복합관광 육성 및 관광산업 생태계 혁신
-도시관광 매력 확충 및 디지털 관광콘텐츠 개발
-백두대간·호수 등 자연자원 기반 청정관광의 국제수준 육성
-충북 관광 브랜딩 및 스마트 관광수용태세 확충

▲충남
-해륙자원(해양+내륙)을 활용한 수도권 휴양도시 건설
-소규모 힐링・체험・치유의 여가체험공간 창출
-내륙친수공간조성을 통한 수변레저관광 활성화
-찬란한 히스토리와 동서양의 문화교차를 통한 디지로그관광 활성화
-입체적 글로벌 유니버설디자인기반 무장애관광지 조성
-지속가능한 관광을 위한 공정관광기반 생태관광활성화

◆전라권
관광권역 전략
-국제적 수준의 문화예술콘텐츠 관광 중추지대

▲광주
-킬러콘텐츠 확충을 통한 3향(예향, 의향, 미향)관광도시로서의 경쟁력 강화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스마트관광 추진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관광을 위한 광주만의 생태관광환경 조성
-광주의 풍부한 관광자원을 활용한 관광콘텐츠 개발 및 지역연계 강화

▲전북
-(사람) 전북도민과 관광객 중심의 관광환경조성 방안 마련
-(혁신) 4차 산업혁명에 혁명에 따른 관광생태계 능동적 대응
-(안전) 안전한 관광환경 조성을 통한 대표 힐링 여행지 육성
-(콘텐츠) 관광자원의 재해석 및 재발견을 통한 고품격 관광상품 개발

▲전남
-관광인프라 및 콘텐츠 개발을 통한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 중심지 도약
-스마트형 블루투어 관광콘텐츠 발굴
-안전하고 편안한 체류형 연계관광루트 개발(블루투어 Triangle)
-역사·문화 콘텐츠 활용 연대기적 에듀테인먼트형 관광

◆대경권
관광권역 전략
-세계로 열리는 역사문화 생태관광지대

▲대구
-대구만의 매력적인 관광자원개발을 통한 체류형 관광도시 만들기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스마트 관광도시 만들기
-기후변화, 재난재해, 전염병 등으로부터 안전한 관광도시 만들기
-글로컬 관광도시를 위한 상생하는 관광도시 만들기

▲경북
-글로벌 수준의 관광도시 조성
-권역별 명품 관광(단)지 개발 추진
-지속가능한 관광혁신체계 마련
-관광객 유치를 위한 집중마케팅 전개

◆부울경권
관광권역 전략
-산업기반 해양 엔터테이먼트 메가관광지대

▲부산
-2030 부산 세계박람회와 함께
-국제관광도시 브랜드와 함께
-안전한 해양레저관광과 함께
-스마트한 융·복합관광과 함께

▲울산
-친환경 생태문화 관광특화도시 조성
-영남권 대표 관광체류도시 조성
-관광객과 지역민이 중심이 되는 관광친화도시 조성

▲경남
-관광거점 육성 및 5대 광역관광벨트 조성
-지역의 자원과 산업기반을 활용한 미래형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
-도민의 삶과 문화를 연계한 경남형 생활밀착형 공간 창출

이정민 기자  ljm@travel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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