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인바운드
외국 관광객 위한 앱 서비스 눈길무료 언어 통역 서비스 ‘bbb 통역 앱’
온라인뉴스팀 | 승인2016.08.23 22:37

2016년 상반기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의 수가 총 810만 명을 돌파했다.

전년 동기 대비 21%나 증가한 수치다. 이와 맞물려 인천국제공항의 경우 이용객 사상 최다 기록을 달성했으며, 공항철도도 하루 평균 이용객 21만 800여 명을 넘어서는 등 전례 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한국관광공사는 크루즈로 방한한 외국인 또한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89만명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122%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게다가 하반기에는 월드컵 한/중 예선전 테마 상품 개발, 평창 동계올림픽 홍보 등 정부 차원에서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어서 방한 외국인의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지난해 발표된 ‘2015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반적인 한국 관광 만족도는 93.5%로 오히려 하락했다. 불만족의 이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역시 언어 소통(6.8%)이었고 이어 가격, 교통, 안내 서비스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관문인 공항에서부터 예상치 못했던 여러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고 답한 이들도 있었다.

이에 bbb 코리아는 방한 외국인들이 겪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해외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한국을 200프로 즐길 수 있게 해 줄 ‘앱’들을 소개한다.

24시간 무료 언어 통역 서비스
용기 내어 “영어 할 줄 아시나요? (Can you speak English?)”라고 물었는데 ‘알 수 없다’는 표정의 답만 돌아왔을 때, 난감하기 이를 데 없다. 한국에서 언어 불통 문제를 겪고 있다면, bbb 코리아에서 제공하고 있는 24시간 무료 언어 통역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대표번호(1588-5644)로 전화를 걸어 통역이 필요한 언어를 선택한 후 통역 서비스를 받거나 스마트폰으로 'bbb 통역' 앱을 다운받아 이용하면 된다. 특히, 언어 불편 상황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공항 내에서 좀 더 신속하게 서비스를 받길 원한다면 앱 내 ‘인천공항 핫라인(Hot-Line)’탭으로 접속하면 된다. 각 언어별 연결률이 높은 우수 봉사자에게 즉각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언어 관련 문제를 쉽고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다.

‘bbb 코리아’는 내·외국인의 언어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출범한 대한민국 대표 언어·문화 NGO다.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순수한 재능 기부 형태로 운영되며, 현재 19개 외국어에 능통한 4,60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bbb 운동’을 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관광 성수기를 맞아 인천국제공항과 업무 협약을 맺고 8월 한 달 간 언어장벽을 허물기 위한 ‘인천공항 bbb-day 캠페인’도 전개하고 있다.

실시간 열차정보
길치(방향감각이 떨어지는 사람)가 아닐지라도 초행길에 단번에 목적지를 찾기는 쉽지 않다. 특히나 낯선 타국이라면 더욱 더 헤매기 마련. 대중 교통을 활용하는 자유 관광객이라면, ‘지하철 실시간 열차정보’ 앱을 추천한다. 총 3가지 언어(한국어, 영어, 일본어)를 지원하며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된 지하철 정보를 제공한다. 또 목적지까지 소요되는 ‘최소 시간’과 ‘최소 환승’ 거리를 계산해 가장 빠르고 편한 경로를 안내해준다. 각 역마다의 출구 및 시설 정보도 상세히 제공하며 물건이나 짐을 분실했을 경우 바로 관련 역사 및 센터에 전화를 걸 수 있도록 셋팅돼 있다.

쌓인 여독으로 깜빡 졸아 내릴 타이밍을 놓칠까 걱정되거나 언제 하차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는다면, ‘알람 기능’을 적극 활용하자. 실시간으로 내가 탄 지하철이 어느 역을 지나고 있는 지 알려 주고 남은 정거장에 대한 정보를 음성으로 알려준다.

검증된 맛집을 가고 싶다면
낯선 여행지에서 호객하는 이의 말만 듣고 방문했다가 기대 이하의 맛과 불친절한 서비스, 턱없이 높은 가격에 실망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실제 요우커들이 한국 관광에서 가장 불만스러웠던 포인트로 음식과 숙박, 가격을 꼽았을 정도. 정말 ‘검증된’ 가게를 방문하고 싶다면, 세계 47개국 28개 언어로 된 여행 리뷰 사이트 ‘트립어드바이저(tripadvisor)’를 추천한다.

2000년 오픈 이후 현재까지 2억 9000만 건의 리뷰가 공유되고 월 3억 5000만명 이상이 방문하고 있는 만큼 신뢰도 높은 정보들을 제공한다. 트립어드바이저는 위치, 맛집, 메뉴, 전화번호 등 가게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등록돼 있으며 특히 ‘현지어 주소 바꾸기’기능은 원하는 곳을 찾아가고자 할 때, 활용도가 높다. 식당뿐만 아니라 호텔, 오락거리, 내가 현재 있는 위치의 주변 정보까지 친절히 제공한다.

 

 

온라인뉴스팀  td@traveldaily.co.kr

<저작권자 © 트래블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온라인뉴스팀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4522) 서울특별시 중구 무교로 16 (체육회관빌딩) 608호   |  대표전화 : 070-5067-1170/010-2678-5455
발행일자 : 2015년 7월 15일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41  |  등록년월일 : 2015년 5월15일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정민
Copyright © 2021 트래블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  ljm@traveldaily.co.kr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