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기획
대세는 ‘먹방’ 축제도 '미식' 축제제 4회 Fete de la Gastronomie 미식 축제
이정민 기자 | 승인2015.08.08 15:35

맛= 프랑스.
이 공식에 대해 이견을 제시할 사람은 많지 않아 보인다. 왠지 럭셔리한 음식의 대명사일 것 같은 프랑스의 음식.

2015년 제4회 미식축제 공식 로고

한국에서는 ‘먹방’이 대세다. 그러나 이미 프랑스에서는 미식 축제를 통해 단순한 맛의 전달을 넘어 프랑스의 문화를 전하고 있다. 관광 대국의 전략은 바로 이것이다.
네 번째로 열리는 프랑스 미식축제에 대해 알아본다.


■ 축제 분위기와 노하우 전수
미슐랭 3스타 레스토랑의 셰프, 안-소피 픽 (Anne-Sophie Pic)은 로컬푸드 및 노하우 (savoir-faire) 를 기념하는 제 5회 미식 축제 (Fete de la Gastronomie)를 총괄하게 된다.

이번 행사는 열정적인 축제 분위기와 노하우를 전수하는 교육적인 측면과 함께 공생의 의미까지 모두 담아 진행될 예정이다.

제 4회 미식 축제의 테마는 바로 ‘창의성과 용기’다.
올해의 두 가지 기념인 ‘창의성’과 ‘용기’는 참신한 방식으로 미식에 관한 의욕을 드러내면서도 새로운 영역을 탐구한다는 의미를 담고있다.

Fantastic Pic Nic Corgoloin  - Copyright.. Alain Doire-Bourgogne Tourisme

이런 소망을 담아 올해 미식 축제의 지휘를 맡은 셰프 안-소피는 ‘창의성이 녹아 있는 타르틴 ’ 이라는 축제를 통해 재창조가 가능하며 대중이 모두 공유할 수 있는 조리법을 만들었다.

축제는 모든 사람들에게 유희적이면서도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을 제안하고 프랑스 미식 문화유산 가치를 드높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부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Show Cooking- Copyright. Office de Tourisme de Cassis

축제 기간 동안에는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행사, 야외 활동, 시식 이벤트, 레스토랑 관련 직업군에 관한 인식 고취 이벤트, 농경지 및 농업 관련 기업 방문, 전시, 컨퍼런스 및 길거리 공연 등과 같은 행사가 있을 예정이다.

매년 재능 있는 프랑스 및 세계적인 셰프들이 ‘셰프의 요리법’ 이라는 프로젝트를 두고 머리를 맞댄다.

셰프의 요리법은 대중이 접할 수 있는 혁신적인 요리 안내 책자다.
올해는 여성 셰프들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미식 축제 공식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서 책자를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도 할 예정이다.


■ 9월 25~27일 프랑스 전역에서 열려
올해 미식 축제도 어김없이 프랑스 전국 각 지역에서 열릴 예정이다.

▲ 렌 (Rennes)의 ‘식도시락 축제’가 새 단장을 마쳤다. 이 축제는 마르쉐 데 리스 (Marche des Lices) 에서 열리며 생산자들과 세프들이 경연대회를 벌이고 실연을 한다.

Vendanges étoilées- Copyright. 프랑스 관광청

▲ 알자스 (Alsace)에 위치한 스트라스부르 (Strasbourg), 콜마 (Colmar), 뮐루즈 (Mulhouse) 에서는 길거리 공연이 준비되고 레스토랑 소유주들의 만남이 있을 예정이다.

▲ 리모주 (Limoges)에서 열리는 요리사 모자와 도자기 (Toques et Porcelaine) 축제에서는 식탁 위의 예술과 자기 디자인 및 고급 요리를 경험할 수 있다.

▲ 센느 강을 따라 이어지는 루앙 (Rouen)에서는 ‘주말의 풍미와 음식의 색’ 축제가 펼쳐진다. 또한 외르 (Eure), 이블린 (Yvelines), 발 두아즈 (Val-d'Oise) 에서 직접 로컬푸드를 생산하는 사람들이 시장을 열어 사람들이 시식을 해보고 야외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 부슈 뒤 론 (Bouches-du-Rhone) 지역에 위치한 생 레미 드 프로방스 (St Remy de Provence), 엑 상 프로방스 (Aix en Provence), 오바뉴 (Aubagne)에서는 ‘방케 1900 (banquet)’, 또한 카시 (Cassis) 에서는 새 단장한 ‘포도수확 축제’가 다양한 행사를 통해 대중에게 선보인다.

Toques et Porcelaine- Copyright. 프랑스 관광청

아울러 카마르그 미식이 마레 뒤 비게라 (Marais du Vigueirat) 와 마스 티베르 (Mas Thibert)의 공동 재배지에서 펼쳐진다. 축제 현장에는 현지 시장과 어린이를 위한 공연이 준비돼 있다.

Château du Clos Lucé -Copyright.. Leonard de Serres

▲ 돌 (Dole)에서는 미식 발자국 행사를 열어 미식 문화유산을 알리고 ‘구르망 뒤 샤 페르쉐
주말 (Weekend Gourmand du Chat Perche)’ 축제 기간에는 미식뿐 아니라 건축물 및 문학을 체험할 수 있다.

▲ 올해 조금은 낯설지만 부르고뉴 (Bourgogne) 에서는 독특한 장소 (샤또, 포도밭, 방앗간, 수도원 등)의 ‘환상적인 피크닉’ 축제를 대중들에게 선보인다.

축제 공식 사이트 바로가기 http://www.fete-gastronomie.fr

자료출처 = 프랑스관광청

이 기사의 모든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사진 아래 해당처에 있음을 밝혀드립니다.

 

 

이정민 기자  ljm@traveldaily.co.kr

<저작권자 © 트래블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4522) 서울특별시 중구 무교로 16 (체육회관빌딩) 608호   |  대표전화 : 02-6225-5455/010-2678-5455
발행일자 : 2015년 7월 15일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41  |  등록년월일 : 2015년 5월15일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정민
Copyright © 2022 트래블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  ljm@traveldaily.co.kr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