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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바운드 또 다른 해법 ‘무슬림’방한 무슬림 전년대비 33% 증가 98만 명
이정민 기자 | 승인2017.02.01 19:25

2016년 한국을 찾은 무슬림 관광객이 전년 77만 명에서 33% 증가한 98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외래 관광객 증가율 30.3%를 상회하는 것으로 주요 국가별 현황을 살펴보면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를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서 약 74만 명, UAE 등 중동 지역에서 약 16만 명, 기타 구미주 및 아프리카 지역에서 약 8만 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실시한 ‘2016 방한 무슬림 관광실태조사’에 따르면 무슬림의 63%가 개별관광 형태로 방문했고 주방문 목적은 여가/위락/개별휴가(70.3%)를 즐기기 위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방문지는 서울(93.1%)이며 가장 좋았던 관광지로는 고궁, 남이섬, 명동, 남산의 순으로 나타났다. 무슬림 관광객의 여행 만족도는 3.92점(5점 만점)이며 72.4%가 재방문 의향을 밝혔다.

방한 무슬림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재방문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여행편의 제공이 강화돼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실태조사에서 음식에 대한 만족도는 3.46점으로 평균 만족도보다 낮았으며 응답자의 38.3%가 한국여행에서 필요한 개선사항 1순위를 음식관련 내용으로 꼽았다.

특히, 종교적으로 위배되지 않는(할랄) 음식을 먹어야 하는 무슬림이기에 응답자의 27.4%는 식당 이용대신 직접 조리하거나 한국에서 구입한 가공음식 또는 자국에서 가져온 음식을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무슬림 문화권이더라도 국가/지역에 따라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실태조사 결과 전체적으로는 ‘쇼핑’(66.1%)을 가장 선호하는 관광활동으로 선택했으나 아시아 무슬림은 명동과 동대문/남대문 시장을, 중동 무슬림은 소규모 상점과 백화점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사 종류에 있어서도 아시아 무슬림은 한식, 중동 무슬림은 양식이나 프랜차이즈를 이용했다. 중동/터키의 경우에는 관광 이외에도 비즈니스 출장목적의 방문이 높아 소비액에 있어서도 $1234.7인 아시아 무슬림의 소비액을 훨씬 상회하는 $1951.7을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박정하 한국관광공사 해외마케팅실장은 “일본 등 경쟁국가와 비교해 할랄 식당, 기도실 등 무슬림 인프라가 부족한데도 100만명에 가까운 무슬림이 방문한 것은 그만큼 성장가능성이 크다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향후 할랄 한식 보급 등 무슬림 여행 인프라가 개선된다면 중국에 이은 거대 관광시장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ljm@travel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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