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금주의 DESTINATION
명불허전, 카탈루냐!
이정민 기자 | 승인2015.11.23 00:22

천년 이상의 역사 독자의 문화와 언어를 가진 카탈루냐는 유럽이 지향해야 할 훌륭한 모델로 여겨지고 있는 지중해의 여행지로 역사적 의미가 있는 다수의 건축물과 수려한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FC바르셀로나의 카탈루냐 서킷, 천재 건축가 가우디, 세계최고의 레스토랑으로 인정받고 있는 ‘엘 세예르 드 칸 로카’ 등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를 모두 갖추고 있어 파리에 이어 유럽에서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여행지다.

가우디

문화, 요리, 고품격 쇼핑, 스포츠 관람 및 각종 공연 관람, 미술관, 박물관 견학을 목적으로 하는 여행에 가장 적합한 여행지다.

인구: 750만명
면적 3만 2107 ㎢
도시: 바르셀로나, 지로나, 타라고나, 예이다가 주도다. 그 외 역사와 문화유산에 매우 중요한 지역(코마르카) 및 주 내에 산재돼 있는 많은 마을이 있다.

바르셀로나 버스투어

카탈루냐의 풍경은 매우 다양하게 변화한다.
해발 3000M에 달하는 카탈루냐 피레네 산맥은 카탈루냐 북부에 위치해 있다. 특히 이 산맥에서 유명한 것은 아란 계곡으로 대서양쪽에 위치한 이 계곡은 독자적인 문화와 언어(아란어), 정부 기관을 유지하고 있다.
580km에 걸친 지중해의 해안선에는 코스타 브라바, 코스타 바르셀로나, 코스타 다우라다가 있다.

카탈류냐 세계 문화유산

카탈루냐의 4개 주에는 다수의 건축 유산이 있다. 개축된 구시가지, 로마네스트 양식부터 모데르니스모 양식에 이르는 다양한 건축물과 수 많은 미술관에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다.

주도 외에도 카탈루냐의 내륙부에는 베르가, 피게레스, 만레사, 몬블랑, 올로트, 리폴, 라 세우 두르젤, 솔소나, 토르토사, 빅, 빌라프란카 델 페네데스, 빌라노바 이 라 젤르투 등 개성 넘치는 훌륭한 건축 유산이 있는 시가지들이 있다.

기후
일반적으로 카탈루냐는 지중해성 기후로 여름은 건조하고 더우며 겨울에는 온난하다.

여행지로서의 카탈루냐
카탈루냐는 문화, 휴식, 자연, 가족, 스포츠, 비즈니스 등 모든 타입의 관광객이 모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매력을 겸비하고 있다. 높은 관광 수용력과 훌륭한 시설을 갖춘 유럽 굴지의 여행지다.

2012년에는 2450명의 관광객이 카탈루냐를 찾았으며 방문객의 절반 이상(1440만명)이 외국인으로 2011년 대비 9.9%가 증가했다. 이것은 전년도 대비 13.8%, 126억 700만 유로 수입이 증가한 것이며 이를 통해 카탈루냐가 스페인 제일의 여행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GDP의 12%를 차지하는 관광산업은 카탈루냐의 주요 재원이며 최우선 전략의 하나다.

카탈루냐, 2016 유럽 미식 도시 선언
International Institute of Gastronomy, Culture, Arts and Tourism (IGCAT)는 카탈루냐를 유럽의 미식도시로 인정했다. 카탈루냐의 요리는 세계 정상급으로 페란 아드리아, 카르메 루스카예다, 조안 로카, 카를레스 가이즈, 세르지 아롤라 등이 미식계를 이끌고 있다.

카탈루냐는 11개의 DO와인(원산지 명칭)이 있으며 그 중 하나가 스파클링 와인 카바다.
농산물로은 유기농 제품이 매우 훌륭해 Catalan Council of Agrarian Organic Production (CCPAE)의 인증을 받았다.
카탈루냐는 연 300회 이상의 와인 및 음식 관련 박람회가 개최되는 도시기도 하다.

2016년 국제 와인 투어리즘 회의 카탈루냐개최
카탈루냐의 와인 투어리즘에 맞춰, 자동차, 세그웨이 4X4, 승마, 헬리콥터, 요트 등의 교통 수단을 포함한 와인 테라피 구성으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미슐랭 가이드 평가 카탈루냐에 60개의 별
카탈루냐는 세계적인 미식 도시다. 2015년 미슐랭 가이드에서 카탈루냐의 레스토랑이 획득한 별의 수는 전부 60개. 별이 붙은 레스코랑의 수는 50개다. 엘 세예르 데 칸 로카, 산 파우 등 세계 최고의 레스토랑과 카탈루냐를 대표하는 쉐프들이 활약하고 있으며 페란 아드리아의 동생인 알베르트 아드리아의 일본 요리와 페루 요리를 융합한 ‘팍타’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구엘공원 9개의 유네스코 세계 유산지

세계 최고 레스토랑 ‘엘 세예르 데 칸 로카’는 세계의 미식가 900명이 선정한 레스토랑 랭킹 50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한 곳이다. ‘엘 세예르 데 칸 로카’이 선정된 것은 2013년에 이어 2번째다.

가스트로노믹 호텔
카탈루냐관광청에는 고픔질의 카탈루냐요리를 제공하고 있는 소규모의 호텔에 가스트로노믹 호텔이라는 칭호를 부여했다. 카탈루냐는 현재 45개의 가스트로노믹 호텔이 있으며 이번에 6개의 호텔이 새롭게 지정됐다.

호텔은 일반적으로 60개의 객실 또는 120명 정도 수용 가능한 소규모이며 가정적인 서비스와 쾌적한 숙박시설 및 지역의 특성을 살린 소재를 다양하게 사용한 요리를 제공하고 있다.

바이오스피어 투어리즘 인증
2015년 3월 카탈루냐관광천은 유네스코의 독자기관과 협력해 카탈루냐에 ‘바이오스피어 투어리즘’인증을 시작했다.

이 인증은 관광자원인 자연환경과 문화 유산이 몇 세기를 거쳐 소중하게 보존된 지역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바르셀로나는 2011년 이 인증을 받은 세계 최초의 바이오스피어 투어리즘 도시이며 카탈루냐의 예이다에 위치한 아란계곡도 이 인증을 취득했다.
바이오스피어 투어리즘 인증을 카탈루냐 전 지역에 도입함으로써 카탈루냐의 전략적 관광계획 2012-2016은 한층 더 굳건해 질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NS 활용한 관광 프로모션
카탈루냐관광청이 운영하는 페이스북 ‘Catalunya Experience’ 공식 페이지가 개설된지 6년을 맞아 유럽 관광지에서 가장 많은 50만 팔로워를 돌파 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프로모션은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트위터 팔로워수 5만 3000명, 인스타그램 5만 8000명, 66만 2000건 이상의 태그, 유투브 200만명 방문 등의 기록을 보이고 있다.
이에 카탈루냐는 다양한 인터넷의 혁신적인 방법을 도입해 관광도시 카탈루냐를 알리고 있다.

WORLD TRAVEL AWARDS 2015
2015년 9월 22일 개최된 WORLD TRAVEL AWARDS 2015에서 바르셀로나는 유럽의 유수한 도시를 누르고 MICE 개최 최고 도시로 선정됐다. 또한 바르셀로나 항은 베니스, 리스본, 암스테르담 등의 강호를 상대로 유럽 제일의 크루즈 항으로 수상했다.

영화 촬영지 카탈루냐의 지로나
역사적 건축물이 많이 남아 있는 지로나에서는 많은 영화 작품이 촬영되고 있다. 해외으 베스트셀러 소설 ‘얼음과 불의 노래’를 영화화한 미국 드라마 ‘왕좌의 게임’의 촬영도 이곳에서 진행됐다. 유태인 지구, 로마네스크 교회 등 역사적인 거리를 즐긴 후, ‘엘 셀러 드 칸 로카’로 대표되는 세계적인 유명 레스토랑의 식사를 맛 볼 수 있는 곳이다.

‘이냐시오 데 로욜라’의 길
2015년 7월 31일~ 2016년 7월 31일 유태교, 카톨릭교에서 ‘성년’으로 기념하고 있는 희년 기념행사가 다양하게 개최될 예정이다. 카톨릭의 예수회를 창립한 이냐시오 데 로욜라가 순례전과 순례중에 자선사업을 행했다고 전해지는 신성한 길 184km가 카탈루냐를 횡단하고 있다.

 

<카탈루냐 여행코스 3>

1.지중해의 카탈루냐

제1일
바르셀로나(Barcelona) → 지로나(Girona) (1시간 20분 소요)
고대도시의 구 시가지를 방문. 유대인 구역의 좁은 골목을 거닐어 보고, 인상적인 성당들의 모습도 눈 여겨 보자. 오냐르(Onyar) 강을 따라 거닐다 보면 구스타브 에펠(Gustave Eiffel)이 에펠탑 보다 훨씬 이전에 설계한 다리를 만나 볼 수 있다. (4시간 소요)
지로나(Girona)에서 석식 및 취침

지루나

제2일
지로나(Girona)→ 카다케스(Cadaques) (1시간 15분 소요)
카다케스(Cadaques)의 찬란한 화이트 빌리지(white village)를 돌아보고, 포트이가트(Portlligat)에 위치한 천재화가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의 생가를 방문.
카다케스(Cadaques)에서 중식

달리박물관

카다케스(Cadaques) →피게레스(Figueres) (45 분 소요)
피게레스(Figueres) 달리 박물관에 있는 살바도르 달리 (Salvador Dali)의 초현실주의 작품에 매료될 것이다. (2 시간 소요)
피게레스(Figueres)에서 석식 및 취침

라로카빌리지

제 3일
피게레스(Figueres) → 콜로메르스(Colomers) (30분 소요)
엠포르다(Emporda) 지역에서 열기구를 타보자. 해안선, 메데스(Medes)섬, 팔스(Pals)와 베구르(Begur) 중세 마을과 성, 몬트그리(Montgri)성 그리고 오래된 마을의 숨막힐 듯 한 풍경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2시간 소요)

콜로메르스(Colomers) → 팔스(Pals) (30분 소요)
팔스(Pals)의 매력적인 중세 마을을 방문하여 돌로 되어 있는 골목길에서 중세의 흔적을 느껴보자.
팔스(Pals)에서 중식

베구르

팔스(Pals) → 요레트 데 마르 (Lloret de Mar) (1시간 소요)
요렛 데 마르(Lloret de Mar)의 산타 클로틸데(Santa Clotilde) 정원을 방문하여 해안 길을 따라 거닐면서 해안만과 해안절벽을 발견해자. 잠시 쉬어 앉아 요렛 데 마르(Lloret de Mar)의 이민자들이 쿠바에서 만든 유명한 칵테일 다이키리(daiquiri)도 마셔 보자. (5시간 소요)
지중해 요렛 데 마르(Lloret de Mar)에서 석식
요렛 데 마르(Lloret de Mar)에서 취침

산타 클로틸데 정원

제4일
요렛 데 마르(Lloret de Mar) → 라 로카 빌리지(La Roca Village) (45분 소요)
60%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유럽 및 세계 최고의 패션 브랜드를 만날 수 있는 시크아울렛빌리지에서 카탈루냐 중세로의 여행을 마무리한다. (3시간 소요)

카다케스

라 로카 빌리지(La Roca Village) → 바르셀로나(Barcelona) (45분 소요)
산타 클로틸데 정원 Santa Clotilde Gardens
라 로카 빌리지 La Roca Village
베구르 바르셀로나(Barcelona) (45분 소요)

추천일정 루트 맵

2. 피레네 산맥의 카탈루냐

몬트가리 개썰매

제 1일
바르셀로나(Barcelona) → 코르사 (아제르) Corca (Ager) (2시간 30분 소요)
카탈루냐와 아라곤 경계에 위치한 아름다운 몬트-레베이(Mont-Rebei) 협곡을 따라 트레킹을 해보자. 돌아오는 길에는 강에서 보트를 타고 협곡의 장관을 즐겨보는 것도 좋다. (3시간 소요)
코르사 (아제르) Corca (Ager) →발 데 보이(Vall de Boi) (1시간50분 소요)
발 데 보이(Vall de Boi)에서 석식 및 취침

몬트레베이 협곡

제 2일
발 데 보이 (Vall de Boi)에서 유네스코에 등재된 산트 클리멘트 데 타우이(Sant Climent de Taull), 산타 에우라리아 데릴 라 발(Santa Eulalia d’Erill la Vall), 산 조안 데 보이(Sant Joan de Boi), 산타 마리아 데 타우이(Santa Maria de Taull)등 9개의 성당을 방문해 보자. 사람들의 발길이 쉽게 닿지 않는 곳에 세워진 정통 카탈루냐 로마네스크 양식의 정수를 엿 볼 수 있다. (2 시간 소요)
타우이(Taull) → 바케이라(Baqueira) (1시간 20분 소요)

산트 클리멘트 데 타우이

겨울:몬트가리(Montgarri)에서 바케이라(Baqueira)까지 개썰매 또는 스노우모빌을 타고 달려보자.
여름: 몬트가리(Montgarri)에서 가볍게 트레킹을 즐겨라. (중식포함 4시간 소요)
몬트가리(Montgarri)에서 중식 후 바케이라(Baqueira)로 이동
바케이라(Baqueira) → 살라르듀(Salardu) (10분 소요)
두 동화 속 마을 살라르듀(Salardu)와 우냐(Unha)를 방문하여 아란 계곡 (Aran Valley)의 정수를 느껴보세요.
살라르듀(Salardu)에서 석식 및 취침

아이구에스토르테스 국립공원

제 3일
살라르듀(Salardu) → 프라트 데 피에로 (에스포트) Prat de Pierro (Espot) (1시간 소요)
아이구에스토르테스(Aiguestortes) 국립공원을 방문하여 장엄한 산들과 피레네의 동식물 그리고 산트 마우리시(Sant Maurici) 호수의 멋진 장관을 느껴보자. 많은 스키 리조트 중 한 곳을 골라 스키를 타거나 노게라 파야레사(Noguera Pallaresa) 강에서 레프팅을 하거나 피레네 산맥 넘어로 열기구를 즐길 수 있다.(3시간 소요)
에스포트(Espot)에서 중식

우냐, 아란 계곡

에스포트(Espot) → 카르도나(Cardona) (2시간35분 소요)
카탈루냐에서 가장 중요한 중세 요새였던 카르도나(Cardona)성을 방문하고 인상적인 중세지구와 소금광산은 카르도나 마을의 자랑거리다.
카르도나(Cardona)에서 석식 및 취침

카르도나 성

카르도나(Cardona) → 바르셀로나(Barcelona) (1시간 30분 소요)

추천일정 루트 맵

3. 남부 카탈루냐

로마 시대 콜로세움, 타라고나

제 1일
바르셀로나(Barcelona) → 산트 사두르니 다노이아(Sant Sadurni d’Anoia) (50분 소요)
페네데스(Penedes) 와인 생산 지역에 위치한 코도르뉴(Codorniu)의 최신식 와인 저장고를 방문하세요. 카탈루냐식 샴페인인 카바(cava)의 비밀을 찾을 수 있다.
(2시간 소요)
코도르뉴(Codorniu)와이너리에서 가벼운 점심식사
산트 사두르니 다노이아(Sant Sadurni d’Anoia) → 빔보디-포블레트(Vimbodi-Poblet)
(55분 소요)

에브로 강 삼각주 벼농사 지역

1000여년의 역사를 간직하고 제임스 1세 이후 아라곤(Aragon) 왕조의 판테온 이기도 했던 포블레트(Poblet) 수도원을 방문하자.(2시간 소요)

빔보디-포블레트 (Vimbodi-Poblet) → 타라고나(Tarragona) (50분 소요)
타라고나(Tarragona)에서 석식

카스텔, 인간탑 쌓기

인간탑 쌓기, 카스텔(Castells)을 직접 보는 순간 당신의 숨이 멎을지도 모fms다.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고대 전통의 이 카스텔은 유네스코 무형문화재로 등재됐을 뿐 아니라, 카탈루냐 지방 어느 축제에서든 만날 수 있다. 타라고나(Tarragona)에서는 거의 매일 저녁에 카스텔을 볼 수 있다. (1시간 소요)
타라고나(Tarragona)에서 취침


제 2일
2000여년 전 로마제국 주요 도시 중에 하나였던 타라고나(Tarragona) 시내를 탐험하자. 지중해에 자리한 인상적인 로마 콜로세움을 비롯하여 방대한 유적지를 자랑하고 있다.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돌들은 타라고나 옛 구역을 낭만적으로 거닐 수 있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타라고나(Tarragona)에서 중식

캄브릴스 항구

타라고나(Tarragona) → 토르토사(Tortosa) (1시간 소요)
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교 3대 문명의 고향인 토르토사(Tortosa)의 구시가지를 만나보자. 이슬람성, 유대인구역, 성당, 옛 궁전들 그리고 1283년에 지어진 산타클라라 (Santa Clara) 수도원의 방문 기회를 놓치지 말자.
토르토사(Tortosa)에서 석식 및 취침

코도르뉴 와이너리

제 3일
토르토사(Tortosa) → 에브로 (Ebro) 강 삼각주 (25분 소요)
습지대 보호구역, 벼농사 지역, 해변, 호수 그리고 플라밍고 보호구역을 포함한 300종이 넘는 새들의 보금자리인 에브로 (Ebro) 강 삼각주에서 광활한 자연공원의 야생을 느껴보자. 이 특별한 장소에서 싸이클링, 카약킹, 세일링, 윈드서핑, 워터스키, 낚시 등을 몸소 체험할 수 있다.

델테브레(Deltebre)에서 중식

토르토사 유대인 구역

에브로 (Ebro) 강 삼각주 → 캄브릴스(Cambrils) (45분 소요)
캄브릴스(Cambrils)의 해안 마을에서 지중해의 매력을 느껴보세요. 바닷가에서 칵테일 한잔의 여유도 즐겨라.
캄브릴스(Cambrils)에서 석식 및 취침

포르트 아벤투라

제 4일
캄브릴스(Cambrils) → 포르트 아벤투라(Port Aventura) (15분 소요)
스페인 최고의 테마파크인 포르트 아벤투라(Port Aventura)에서 전율을 느껴보자. 흥미진진한 놀이기구, 컬처쇼, 고급 레스토랑, 호텔, 상점, 컨벤션 센터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가장 인기있는 놀이기구인 샴발라(Shambhala), 드래곤 칸(Dragon Khan), 투투키 스플래시 (Tutuki Splash), 퓨어리어스 바코 (Furious Baco)는 멕시코, 지중해, 중국, 극서부 지방 및 폴리네시아 구역에서 즐길 수 있다.

포블레트 수도원

포르트 아벤투라 (Port Aventura)에서 중식
포르트 아벤투라(Port Aventura) → 바르셀로나(Barcelona) (1시간 30분 소요)

추천일정 루트 맵

 

카탈루냐를 선택해야 하는 5가지 이유

1.바르셀로나: 카탈루냐의 수도
2.유럽의 관문: 파리, 런던, 로마 그리고 스페인
3.지중해식 라이프스타일과 삶에 대한 열정
4.멋진 외관의 럭셔리 호텔과 독특한 감각
5.유럽최고의 쇼핑 목적지: 세련된 부티크 샵


카탈루냐를 선택해야 하는 또다른 5가지 이유
1.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보호지역이 밀집
2.미식 여행 목적지: 60 미슐렝 스타
3.와인애호가의 필수 여행지: 11 wine DO for wine + 1 Cava
4.유럽 최고의 크루즈 여행목적지
5.비교적 작은 지역 내 다양한 관광 매력: 피레네 산맥

자료제공 : 카탈루냐관광청

이정민 기자  ljm@traveldaily.co.kr

<저작권자 © 트래블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4522) 서울특별시 중구 무교로 16 (체육회관빌딩) 608호   |  대표전화 : 070-5067-1170/010-2678-5455
발행일자 : 2015년 7월 15일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41  |  등록년월일 : 2015년 5월15일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정민
Copyright © 2021 트래블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  ljm@traveldaily.co.kr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