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기획
한국에서 델타는 델타에게 한국은?특별기획Ⅱ-기자가 묻고 ‘델타’가 답하다 ③
이정민 기자 | 승인2023.07.25 20:23

델타항공-대한항공 조인트벤처 5주년 성과와 미래 
조인트벤처의 전통

③한국에서 델타는 델타에게 한국은?

델타항공 ‘리얼’ 체험기-1
델타항공 ‘리얼’ 체험기-2

이제 델타항공의 한국 내 사정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한다. 
결국 한국시장에서의 주 고객은 한국인이고 한국 내 운영 내용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본지는 타항공 서울본사 취재를 통해 관련 내용을 일문일답으로 정리했다. 

▶델타항공의 한국 내 운영 성과 및 차별성은? 
델타항공은 한국시장에서 가장 큰 미국 항공사다. 2018년 대한항공과 조인트벤처를 체결한 후 노선을 확장, 현재는 인천과 애틀랜타, 디트로이트, 미니애폴리스, 시애틀을 잇는 네 개의 직항 노선을 운항중이다. 
2022년 10월부로 코로나 팬데믹 이전 수준의 네트워크를 완전히 회복했으며 작년 12월부로 코로나 팬데믹 이전 대비 110%의 뛰어난 회복률을 기록해 한국 시장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델타항공은 현재 미니애폴리스와 디트로이트에서 한국행 직항 항공편을 운항하는 유일한 항공사다.
대한항공과의 조인트 벤처를 통해 현재 인천~미국 간 매일 18편의 항공편을 운항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미주 290여개, 아시아 44개국 80여개 도시를 연결하고 있다.

▶델타를 이용한 한국 승객수를 알 수 있나?
지난 5년간 델타를 통해 출국한 승객 수는 1.6배 증가했다. 2018년 4월 승객 2만 2000명에서 2023년 4월 3만 5000명으로 증가했다. 

▶기내 콘텐츠 및 서비스가 궁금하다
델타는 2022년 Circum과 OAG로부터 북미 최고의 정시 출발 항공사로 선정됐다. 또,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행 항공기는 차세대 에어버스 330-900 및 350-900가 도입했으며 승객들은 미닫이문과 평면으로 펼쳐지는 좌석을 장착한 비즈니스석과 델타 프리미엄 셀렉트(DPS) 좌석을 경험해볼 수 있다.
델타는 미국 곳곳의 공항과 주요 허브 공항에 위치한 델타 스카이 클럽(Delta Sky Club)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120억 달러를 투자했다. 최근에는 미국 국내선에 기내 초고속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국제선에는 2024년 하반기에 해당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델타는 전 좌석 기내식에 한식 메뉴를 제공하고 있으며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한국 고객들과 소통하고 있다. 

▲델타항공은 포춘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항공사' 1위 선정된 바 있다.

▶델타항공의 글로벌 전략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위치는? 
델타입장에서 한국은 단순히 하나의 시장이 아니라, 아시아와 미주를 잇는 중요한 허브로 역할을 하고 있다.
대한항공과의 조인트벤처는 델타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입지를 확장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따라서 델타는 대한항공과 함께 인천공항을 아시아의 최고 교통 허브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한국은 델타 본사가 위치한 미국 조지아 주에 125억 달러를 투자하며 가장 큰 외국 투자자로 거듭났다. 현대 자동차, 한화 큐셀, SK 등 한국 주요 기업들이 조지아 주에서 에너지 관련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최소 환승 시간은 45분밖에 걸리지 않는 인천공항의 2터미널 역시 큰 매력으로 다가온다. 

▲2017년 11월 델타항공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김성수 한국지사장의 한국시장 전략 및 계획을 알렸다.

▶팬데믹 이후 등장한 새로운 트렌드와 이에 대한 준비는?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델타는 공항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에 120억 달러를 투자, 고객들이 SEA, LAX, SLC, LGA 공항에서 보다 편리한 체크인을 하고 더욱 매끄러운 여행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저렴한 가격에 더 넓은 좌석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이코노미석인 델타 프리미엄 셀렉트(Delta Premium Select)를 선보이고 있다.
기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델타는 다양한 혁신을 통해 고객의 여행 경험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무엇이 있나?
먼저 디지털 ID다. 안면 인식 기술을 활용해 핸즈 프리로 수하물을 체크인하고 보안 검색대를 통과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현재는 애틀랜타와 디트로이트에서 운영 중이며 올해 하반기 L.A.와 라과디아 공항에 도입될 예정이다. 

다음 평행 현실(Parallel Reality) 기술로 최대 100명의 고객이 하나의 디지털 화면에서 개인화된 항공편 정보를 동시에 볼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매우 흥미로운 기술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현재 미국 국내선에서 무료로 제공 중인 와이파이 서비스다. 스카이마일스(SkyMiles)회원들은 초고속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와 델타 싱크 익스클루시브(Delta Sync Exclusive)를 통해 맞춤형 기내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서비스로 승객 만족도가 매우 높다. 

▲기내 초고속 와이파이 무료 제공

▶지속가능성이 중요한 화두다. 델타는 어떤가?
델타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net-zero)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계획을 실행하고 있다.
기내에서 사용하는 일회용 플라스틱을 연간 약 2000톤 감소시키고 있으며 보스톤과 솔트레이크시티 허브 공항의 지상장비를 100% 전기장비로 전환했다. 
아울러 소비되는 연료를 줄일 수 있는 노선 개발 및 운영을 도모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연료 소비량의 10%를 지속가능항공유(Sustainable Aviation Fuel)로 대체할 계획이다. 핵심은 더 우수한 연비를 가진 항공기로의 교체다. 

▲제프 무마우 델타항공 아시아태평양 부사장(우)이 지난 7월 20일 인터파크트리플과 지속가능한 항공연료’(SAF) 프로그램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지금까지 델타항공의 조인트벤처 및 히스토리 그리고 현황을 알아봤다. 중요한 것은 실행이다. 그래서 묻고 들은 기자가 직접 ‘팩트체크’에 나섰다. 인천에서 출발해 미국 내 ‘촌구석’(뉴욕같은 대도시에 비해 그렇다는 의미다)까지 델타항공은 과연 미국 어디까지 이어지는지 떠나본다. 

이정민 기자  ljm@traveldaily.co.kr

<저작권자 © 트래블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1387) 서울시 도봉구 해등로 242-12 101-805   |  대표전화 : 02-6225-5455/010-2678-5455
발행일자 : 2015년 7월 15일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41  |  등록년월일 : 2015년 5월15일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정민
Copyright © 2023 트래블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  ljm@traveldaily.co.kr
Back to Top